본문 바로가기

♡맛보기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_보관방법 및 사시사철 먹는방법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

보관방법 및 사시사철 먹는방법





봄철 하면 생각나는 음식중에 하나가 바로 쑥개떡인데요

그래서 저는 봄만 되면 들판으로 막 나가고싶어져요 ㅋㅋㅋ

쑥개떡 너무 맛있지않나요?? *^^*

그리고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도 간단해서 넘 좋아요 ㅎㅎ




얼마전 공기좋은 곳으로 나들이 다녀왔는데

근데 그곳에 쑥이 쫙 깔려있더라구요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은 쑥개떡 만들기!!!

근처 아주머님들에게 봉지를 공수해서 열심히 쑥을 뜯어왔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 시작해볼까요~!











** 쑥개떡 만들기 재료 **


쑥, 맵쌀, 소금, 설탕






저는 맵쌀로 쑥개떡을 만들었는데 맵쌀로 만든게 제 입맛에는 제일 맛있더라구요^^

쑥의 양에 맞게 맵쌀을 3시간 물에 가량 불려주시고,

깨끗한 곳에서 열심히 뜯어온 쑥을 다듬은 뒤에 깨끗히 씻어주세요.

저는 쑥 양이 적어서 쑥을 찌지 않고 생쑥으로 그냥 쑥개떡 만들기를 했답니다.





질문>>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 할때 쑥을 꼭 삶아야 되나요?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를 할때 쑥을 삶아서 방앗간에 가져가는데

사실 삶지않고 생쑥을 가져가도 괜찮답니다.

이렇게 할 경우 쑥개떡을 만들었을때 색이 더 진하게 나옵니다.^^

물론 맛도 좀..찐하게 나오더라구요

강한 쑥향이 싫으시면 쑥을 삶아서 하시면 되요.




















불린 맵쌀과 생쑥을 가지고 방앗간에 가서 곱게 빻아왔습니다.

이때 소금과 설탕을 넣고 함께 빻아야 맛난 쑥개떡이 된답니다.

소금과 설탕은 방앗간에서 똑알맞게 넣어주더라구요^^



위에 사진처럼 약간 뭉친 모습인데요

이것을 살살살 뭉개주시면 아래 사진처럼 곱게 풀어져요



















보기만해도 벌써 맛나보이네요 ^^ㅎㅎㅎ

이제 이 쑥개떡 가루를 반죽할 차례입니다.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 어렵지 않죠!!






















적당량에 물을 붓고 열심히 반죽해주세요.

반죽 질어짐 방지를 위해 반죽할때 물을 조금씩 넣어야 해요ㅋㅋ

떡 반죽이 질어버리면 안되니까요~




















반죽한 쑥개떡을 둥글납작하게 만들어준뒤 찜기에 찌면 

간단하게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 완성입니다.

엄청 간단하죠~!!! 

쑥개떡은 얇게 만드는게 먹을때 더 맛나더라구요




















찜기에서 꺼낸 쑥개떡에 이제 들기름을 발라줄 차례!!!

들기름에 소금을 아주 조금 섞어준뒤 

잘 쪄진 쑥개떡에 고루고루 발라주면 (소금 빼고 들기름만 발라도 맛나요^^)

윤기 좌르르 고소하고 맛난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 완성입니다. ^^
















이건 쑥개떡 반죽 안에 콩이나 견과류를 넣어서 만들어본건데요

모양은 대왕 송편처럼 생겼죠~!ㅋㅋ

이렇게 만들어 먹는것도 맛나요~



집에서 쑥개떡 만들기 참 간단해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여름철 별미 중에 별미이지요^^



그리고 봄철에 쑥을 많이 뜯어와서 쑥개떡 만들기를 할때 반죽을 넉넉히 해놓고

한번씩 쪄먹을 분량대로 비밀팩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내내 쑥개떡을 먹을 수가 있답니다.




☞ 쑥개떡 보관방법과 사시사철 먹는방법은?

- 쑥개떡 반죽을 1회 쪄먹을 분량만큼 분리하여 밀봉한다.

- 반죽을 냉동실 보관한다.

- 먹고싶을 때마다 냉동실에서 꺼낸 쑥개떡 반죽을 해동시킨 뒤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서 찜기에 쪄먹는다.

- 유통기한 : ㅋㅋ 제가 해마다 해본결과 1년이 넘어도 멀쩡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