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리기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할렐루야와 호산나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할렐루야와 호산나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할렐루야와 호산나

 

 

 

'할렐루야' 라는 표현은 하나님을 찬송하는 시편의 기록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히브리어로 '할렐루' 는 찬양하라는 뜻이고, '야'는 여호와라는 뜻이므로, '할렐루야' 는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뜻이 됩니다.

 

* NIV성경에는 '할렐루야'의 원래 뜻을 살려 'Praise the LORD'로 번역되기도 했습니다.

 

 

 

시 106:1

'할렐루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 115:18

'우리는 이제부터 영원까지 여호와를 송축하리로다 할렐루야'

 

'할렐루야'는 구약성경에서뿐만 아니라 신약성경에서도 그대로 음역하여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을 돌리는 관용적인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계 19: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가로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할렐루야와 호산나

 

 

 

그리고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호산나' 라는 표현은 예수님께서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에 사람들이 외쳤던 말입니다.

 

마 21:9~10

'앞으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질러 가로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가로되 이는 누구뇨 하거늘'

 

그들이 '호산나' 라고 외친 것은 시편을 인용한 것입니다.

히브리어 원어 성경을 보면 '이제 우리를 구원하소서' 라는 내용을 '호산나' 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시 118:22~25

'건축자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는 여호와의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이날은 여호와의 정하신 것이라 이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호산나)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케 하소서'

 

이 말씀은 예수님에 관한 예언입니다.

건축자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는 예언은 2천년 전 종교지도자들이 구원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함으로써 성취된 것입니다(마 21:42, 행 4:10~12).

이어지는 말씀에 하나님의 백성이 기뻐하며 '호산나' 즉 '이제 구원하소서' 를 외치는 내용도 기록되어 있는데, 이 예언 역시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예수님을 향하여 사람들이 기뻐하며 '호산나' 라고 외침으로써 성취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호산나' 는 구원자를 만난 사람들이 기쁨 속에서 구원자 곧 육체로 오신 하나님을 향하여 외치는 소리인 것입니다.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할렐루야와 호산나